공지사항

강한수능국어의 이벤트 및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제목 mp3다운2019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 최규백 선생님 총평

 


 

 

이번 9월 모의평가 시험은 지난 6월 모의평가 국어영역에 비해 조금은 쉽게 출제되었다. 

 

일단 독서와 문학 전반에서 지문과 <보기>의 길이도 짧아졌고, 문학지문은 현대시 한 작품을 제외하고 모두 EBS연계작품이 출제되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다소 낮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체감 난이도에 비해 등급 컷이 많이 오르지 않은 것은 문법 관련 지문이 길고 어렵게 출제되었고 12번 ‘조사’ 문제와 14번 ‘어간’의 구성 문제가 다소 난해하여 오답률이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독서(비문학)의 경우 영화의 역사의 관계에 관한 인문-예술지문이 쉽게 출제된 데에 반해, ‘점유, 소유권’에 대한 사회지문은 대단히 난해하여 27번-30번 전체 문제의 오답률이 높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30번은 제시문에서 언급한 개념들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난이도가 대단히 높은 문제였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위치 측정 기술’에 관한 기술지문에서는 41번은 제시문의 내용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문제인데 유형은 익숙했지만 ‘비콘, 교점, 기준점’의 개념구분이 쉽지 않아 난이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이번 모의평가는 문법과 독서는 다소 어려웠지만, 화법과 작문 그리고 문학이 쉽고 지문이 짧아져서 이전 6월 모의평가보다는 전체적으로 쉬웠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