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국어학습법

어떤 유형과 난이도에도 흔들리지 않는 본질적인 국어 문제 해결 능력을 완성합니다.
강한국어 학습전략
  • 문법
  • 문학
  • 비문학
출제경향

2017학년도 수능 국어에서 오답률이 가장 높았던 문항은 문법입니다. 이전의 수능보다 문법의 비중이 높아진 상황에서 수능 국어와 수능 전체의 시작에 해당하는 문법을 소흘하게 다뤄서는 대학 진학 자체가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법의 학습 분야는 ‘음운-형태소-단어-문장-문법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본적으로는 각 분야별 1문항씩, 총 5문항이 출제되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문의 맨 마지막 문항인 10번 문항이 일반적으로 퇴고 즉 고쳐쓰기 문항인데, 이 문항도 사실상 문법 문항에 가깝기 때문에 실상 문법 문항은 총 6문항으로 보는게 더 합리적입니다.
최근 3개년 수능에서 오답률이 40%내외로 나왔던 도난도 문법 문항은 보통 2문항이 출제되는데 매년 고난이도 문법 문항의 분야가 바뀌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 편중되어 출제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2017학년도 수능에서 달라진 것이 있다면 문법 문제에서도 문학, 비문학 지문처럼 제시문 형식의 문제가 출제된 것이고, 또 하나는 고전문법을 현대문법과 비교하여 문항이 출제된 것입니다.

고난도문항

이번 2017학년도 수능에서는 고전문법을 현대문법과 비교하여 개념을 물어보는 문항이 가장 어려웠는데 이 문항의 오답률이 무려 73%나 됩니다. 이 문항은 타동사와 자동사의 구분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을 고전문법과 현대문법을 비교하여 확인함으로써 기본개념에 취약한 대부분의 수험생이 찍기 신공을 발휘할 수밖에 없었던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수능에 강한 국어 문법 학습법

문법의 경우 이번 수능에서도 보아 알겠지만 어려운 개념을 힘들게 익히는 학습보다는 가장 핵심적인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잘 익히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어려운 문제지를 이것저것 풀어보는 것보다 차라리 문법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반복해서 익혀 나가는 것이 고득점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암기량이 많은 문법, 숫자로 정리해서 체계적으로 암기합니다.
  • 예) 음소의 개념과 함께 음소의 개수를 숫자로 정확히 파악하고 기억한다.

    음소암기법
  • 예) 5문장 7성분 9품사 /사동접미사는 7+1/ 피동접미사는 4+1

2. 무작정 외우는 문법이 아니라 모든 문법용어의 의미와 개념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갑니다.
3. 낮은 단계의 개념이 끝나고 높고 깊은 개념으로 넘어가는 단계적 학습을 적용했습니다.